김 총리 “오월 정신, 국민 통합 정신으로 계승하자”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사…“완전한 진실 규명될 때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

 

(뉴미디어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18일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사를 통해 '오월 정신을 국민 통합의 정신으로 계승해나가자'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절체절명의 상황에서도 시민들이 서로를 믿고 의지한 오월 광주의 정신은 코로나19 위기를 맞고 있는 지금의 대한민국에 너무나 절실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빛고을전남대병원'과 '순천의료원', '달빛의료지원단', '오월어머니집'을 언급하며 '지난해 대구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속출해 치료를 위한 의료시설마저 부족해진 극단의 위기에 처했을 때 광주가 가장 먼저 손을 내밀어 줬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41년 전, 광주에서 벌어진 일은 분명하다'며 '신군부가 장악한 국가권력이 국민을 학살했다. 대한민국의 국무총리로서 광주시민과 5,18 영령 앞에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아직도 찾지 못한 시신들, 헬기사격, 발포책임자 규명 등 아직 밝혀내야 할 진실들이 많다'면서 '유가족과 광주 시민들께 약속드린다. 대한민국은 '오월 광주'에 대한 완전한 진실이 규명될 때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곳에 분열과 갈등이 들어설 자리는 없다'며 '거짓으로 국민을 갈라놓은 일은 이제 멈춰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켜낸 민주영령과 유공자 여러분께 부끄럽지 않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 대한민국 공동체를 지켜나가자'고 말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