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현대오토에버·인천광역시와 함께 ‘영종국제도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공동 협력 MOU’ 체결

실시간 교통 수요에 맞춰 운영되는 MoD 서비스 통해 주민 이동권 확대
차량 내 예약·결제 서비스 도입 및 ‘공유형 마이크로 모빌리티’ 연계 방안 실증 예정
“지속적인 협력 통해 인천광역시와 함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선도해 나갈 것”

(뉴미디어뉴스) 현대자동차가 현대오토에버·인천시와 함께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다.

현대자동차는 ‘현대자동차 컨소시엄’과 인천광역시가 ‘인천광역시 사회참여형 MoD 서비스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 및 지속가능한 스마트 시티 조성을 위한 ‘영종국제도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공동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현대자동차 컨소시엄 참여 기관: 현대자동차, 현대오토에버, 씨엘, 연세대, 인천스마트시티

‘인천광역시 사회참여형 MoD 서비스 사업’은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기업 솔루션의 실증·확산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5월 선정한 6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중 하나인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사업이다.

20일 인천광역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윤경림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부사장, 오일석 현대오토에버 대표, 허종식 인천광역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박무열 씨엘 대표, 이경태 연세대학교 부총장, 성기욱 인천스마트시트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자동차 컨소시엄과 인천광역시는 영종국제도시의 대중교통 운영 시스템을 새롭게 개선하는데 협력하고 주민들의 이동권 확대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현대오토에버와 함께 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이용객의 수요에 맞춰 차량을 운행하는 ‘MoD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시스템 운영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MoD 서비스는 앱으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최적 경로 및 배차 알고리즘을 통해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에 차량을 배차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로 이용자 대기 시간의 대폭적인 감소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자동차 컨소시엄과 인천광역시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시민 뿐만 아니라 버스·택시 기존 운수사업자 등 이해관계자들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도출해낸다는 방침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MOU는 시민의 대중교통 이동 편의성 개선을 위해 여러 기관이 협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인천광역시와 함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