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이스포츠 교류의 장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일본 두 번째 종합 우승으로 막내려

올해 처음으로 3개국 선수단 모두 대면 참가, 총 3,200여 명의 현장 관람객 방문

 

 

(뉴미디어뉴스) 동아시아 이스포츠 교류의 장이자 이스포츠 정식 국가 대항전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Esports Championships East Asia 2023)'가 지난 17일(일) 일본의 종합 우승으로 세 번째 대회의 막을 내렸다.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는 15일(금)부터 17일(일)까지 사흘간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전남 여수)에서 펼쳐졌다. 대회 종목으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에이펙스 레전드, 이풋볼의 경기가 진행됐다. 

 

먼저 이풋볼은 일본과 중국이 결선에 진출했다. 결선에서는 일본이 화려한 기술과 지역 장악 등을 바탕으로 뛰어난 경기력을 보여주며 세트 스코어 2대 0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 일본은 이풋볼 종목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MVP로는 일본의 'Richy' '류이치로 리키타케' 선수가 선정됐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결선에서는 한국과 중국이 맞붙었다. 한국은 예선에서 모두 승리를 기록하며 우승에 대한 기대를 모으며 결선에 진출했다. 결선 1매치에서는 불리했던 상황을 돌파 능력으로 극복하고 승리를 따냈다. 그러나 결선 2매치부터 중국이 반격에 성공했고, 마지막 3매치에는 중국이 허를 찌르는 날카로운 플레이를 통해 우승을 따냈다. MVP로는 중국의 '98k' 수아오린 선수가 선정됐다. 

 

이어지는 LoL 종목 결선에서는 한국이 챔피언의 자리에 올랐다. 한국 팀은 예선부터 중국과의 결선까지 전승으로 우승하는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결선 1세트에서는 교전을 바탕으로 경기를 리드했으며, 2세트에서는 불리했던 구도를 역전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 한국은 LoL 종목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LoL 종목 강국임을 증명했다. MVP로 선정된 'Calix' 선현민은 '국제대회에서 우승해서 뜻깊고, 모두가 열심히 해서 우승이라는 좋은 결과를 내서 기분이 좋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에이펙스 레전드 종목에서는 일본이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은 중국과의 결승 진출전에서 승리하며 결선에서 일본과 대결했지만, 일본이 에이펙스 레전드 종목 강국다운 경기력으로 1, 2매치 모두 승리하며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MVP로는 일본의 'HammerDrill' 무카이 유키 선수가 선정됐다. 

 

이에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종합 우승은 일본이 차지했다. 일본은 이풋볼과 에이펙스 레전드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30포인트를 획득했으며, 2022년에 이어서 2연속 종합 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2위에는 중국 3위에는 한국이 올랐으며, 두 국가의 포인트는 27점으로 같으나, 주최국인 한국이 추천한 종목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종목에서 중국이 우승하며 2위를 차지했다. 

 

앞서 15일(금) 올해 대회의 개막식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전병극 제1차관을 비롯하여 전라남도 김영록 도지사, 여수시 정기명 시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여하여 개회를 축하했다. 아울러 대회 현장에는 배틀오브스쿨 'LoL 학교 대항전' ,아빠의청춘!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스트리트 파이터 6 종목 대회 ,ECEA 게임 체험존 ,이스포츠 선수 토크쇼 ,이스포츠 팝업스토어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되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회가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총 3,200여 명의 현장 관람객이 대회를 방문했다.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는 한국, 중국, 일본 3국 정부가 주도하는 이스포츠 국가대항전으로 국가대표 시스템을 구축해 풀뿌리부터 프로를 잇는 이스포츠 생태계를 형성하고, 한중일간 우호를 증진하며 더 나아가 이스포츠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기획됐다. 올해 대회는 처음으로 3개국 선수단이 모두 참가하는 대면으로 진행됐으며, 개최지 유치를 통해 여수가 선정됐다. 

 

한편 2023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e스포츠협회가 주최하고 전라남도, 여수시, 한국e스포츠협회가 주관했으며, 우리금융그룹, 기아, SK텔레콤, 골스튜디오, 로지텍, 시디즈, 대한항공, 팀스노우볼 등 국가대표 공식 파트너사와 공식 모니터 공급 기업 MSI가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