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그림책상’, 사라진 저녁(픽션), 줄타기 한판(논픽션) 대상 수상

'2023 그림책상’ 시상식 개최, 총 8편 선정
수상작 상금 총 1억 원, 해외수출까지 통합 지원

 

 

(뉴미디어뉴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준희, 이하 출판진흥원)과 함께 올해 처음 '대한민국 그림책상'을 신설해 수상작 총 8편을 선정하고 12월 5일(화)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 대한민국 그림책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대한민국 그림책상'은 한국을 대표하는 우수한 그림책을 선정하고 해외수출까지 통합 지원해 한국 그림책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는 상이다. 지난 8월 접수를 시작해 작품 총 609편이 응모한 가운데 전문가 심사를 거쳐 문체부 장관상 2편과 출판진흥원장상 6편 등 총 8편을 선정했다. 

 

올해 대상으로는 픽션 작품인 '사라진 저녁(권정민, 창비)'과 논픽션 작품인 '줄타기 한판(민하, 글로연)'이 선정돼 문체부 장관상과 상금 각 1천 5백만 원을 받는다. 사라진 저녁은 모든 음식이 손쉽게 배달되는 시대에 식당에서 요리할 시간이 없어 살아있는 돼지를 아파트에 배달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작품으로 긴장감과 호기심을 유발하는 시각적인 연출과 우스꽝스러운 유머로 작가의 시대적인 통찰과 예술성, 문학성을 보여줬다.  

 

'줄타기 한판'은 줄타기의 선을 이용한 종합예술 그림책으로서 전통적인 예술과 음악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그래픽으로 리듬을 시각화하고, 페이지를 넘기는 주체인 독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극대화한 작품이다.특별상 5편과 신인상 신인상 1편에는 출판진흥원장상과 상금 각 7백만 원을 수여한다. 특별상으로는 내가 예쁘다고?(황인찬,이명애, 도서출판 봄볕), 메피스토(루리, 비룡소), 무등이왓에 부는 바람(김영화, 이야기꽃), 옥춘당(고정순, 길벗어린이), 호랑이 생일날이렷다(강혜숙, 우리학교) 등 5편이, 신인상으로는 고롱고롱 하우스(조신애, 사계절)가 선정됐다. 이 밖에 수상작 출판사에는 상금 각 3백5십만 원을 수여한다. 

 

아울러 수상작 8편에는 출판진흥원의 출판수출통합플랫폼 '케이북(K-BOOK)'을 통해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해외 도서전 참가 등 차년도 해외진출 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수출 지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문체부 강수상 미디어정책국장은 '한국의 그림책이 뛰어난 작품성과 대중성으로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 그림책상'을 통해 우수한 한국 그림책을 찾아 해외수출을 지원함으로써 케이(K)-그림책의 해외 인지도를 높이고 수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