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오비, 자율 코인 상장 플랫폼 운영

투자자가 상장시키는 가상화폐 거래소 투표 시스템 눈길
빗썸, 캐셔레스트 상장 투표 시스템 채용

(뉴미디어뉴스) 요즘 국내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다양한 방식의 상장 투표 시스템을 발표하면서 투자자와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가상화폐 상장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상화폐 거래소는 투자자에게 상장 여부에 대한 투표권을 부여하는 시스템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지난 11월 28일 빗썸이 새로운 투표 커뮤니티 픽썸을 선보이며, 후오비의 하닥스와 바이낸스 커뮤니티 코인을 참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이 연출되는 이유는 거래소에 집중됐던 가상화폐 상장 심사 권한을 투자자에게 분산해 믿고 거래할 상장 프로세스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는 후오비 산하의 하닥스 거래 플랫폼을 통해 프로젝트 상장을 위한 소통의 효율을 높이고, 인적 간섭 요인을 없애기 위해 ‘자율 코인 상장 플랫폼’을 발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하닥스는 후오비 글로벌로 통합됐으며, 개선을 거듭해 후오비 자율 코인 상장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상장을 위해서는 블록체인 프로젝트팀이 후오비 메인과 후오비 넥스트에 자율적인 신청이 가능하다.

투표로 상장이 진행되는 후오비 넥스트는 각 블록체인 프로젝트로부터 상장 신청을 받아 신청 조건에 충족되면 투표가 가능한 후보로 올라가 이용자에게 투표를 받는 구조다. 여기에 ‘추천 기관’으로 명명된 전문 투자 기관들의 지지도 받아야 한다. 이들은 각 후보에 고문과 같은 역할로 이용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책임 있게 소개하고 있다.

후오비 넥스트에 상장한 코인은 몇 가지 조건을 거치면 후오비 메인에 상장도 가능하다. 후오비 메인의 상장을 위해서는 후오비 글로벌이 제시한 다양한 조건과 함께 후오비 스마트체인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Strategy, Management, Activity, Reliability, Technology’의 약자를 따 만든 후오비 스마트체인은 블록체인 자산 평가 모델로 일종의 심사 원칙 점검 항목이다. 이는 전략적 포지셔닝, 프로젝트 관리, 시장 활동, 팀 신뢰도, 기술 진보로 구성된 5가지 관점에서 평가가 진행된다. 또한 잠재력과 위험을 분석할 수 있는 각각의 보조 변수 37개와 14개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후오비 코리아에 상장한 뮤지카와 널스, 엠블 역시 후오비 스마트체인의 기준을 만족시켜 현재 거래 중이다.

오세경 후오비 코리아 커뮤니케이션실 실장은 “최근 많은 가상화폐 거래소가 투자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코인 상장 시스템 또는 상장 심사 조건 등을 오픈하기 시작했다”며 “이는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뿐만 아니라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의 트렌드를 형성해 상장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상장 투표 시스템인 픽썸을 공개한 빗썸을 비롯해 캐셔레스트 역시 상장에 투표 방식을 채택했다. 이밖에도 코인제스트는 거래소 토큰인 ‘코즈’를 활용해 상장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