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7000명 협업툴 ‘플로우’로 소통한다

지난해 말 500명 파일럿 운영 후 최근 현대모비스 본사 7000여 전 직원으로 확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업무 상황에서 소통 및 업무 생산성에서 높은 평가
현대기아차·이랜드리테일·에쓰오일·JTBC·메가박스 등 도입 활용
네이버·카카오 등 사업 참여로 시장 1위 플로우와 협업 시장 치열한 경쟁 예상

(뉴미디어뉴스) 협업툴 플로우 개발사 마드라스체크는 현대모비스가 본사 전 직원 대상으로 플로우 도입을 완료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플로우는 업무관리 협업툴로, 프로젝트별 업무 처리, 1:1&그룹 채팅, 파일 공유, 일정 공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직원 500여명을 대상으로 플로우를 도입하고, 파일럿 운영에 돌입했다. 이후 사용성 및 활용성을 검증해 올해 상반기 7000명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했다.

플로우는 업무 프로젝트 관리는 물론 현대모비스의 SAP 인사평가 시스템과 연동해 플로우 내에 기록한 업무 이력을 원클릭으로 평가시스템 내 데이터로 축적시킬 수 있게 했다. 또한 그룹웨어의 조직도는 물론 이메일 시스템과 연동해 활용성을 높였다.

현대모비스는 중간관리자와 임원진들을 시작으로 플로우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했다. 기업문화팀은 사내 활성화 지원, IT부서는 기술 지원으로 대규모 조직에서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한 성공 요소 3박자가 잘 맞아 떨어졌다는 평가다.

플로우는 지난해부터 리모트 근무를 위한 기능을 강화했고, 코로나19 이후 재택·리모트 근무를 하는 근로자에게 업무 연속성을 높였다.

이지훈 현대모비스 기업문화팀 팀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 제도가 확대되고, 비대면 소통이 중요해지는 이 상황에서 플로우는 소통의 갈증을 해소해주는 단비 같은 협업툴”이라며 “현대모비스의 업무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플로우는 SaaS형은 물론 On-Premise형까지 제공해 기업의 선택권을 넓혔다. 사내 시스템과 연동되어 활용성이 높고, 직관적인 사용법이 최대 장점이다.

플로우는 현재 현대기아자동차, 이랜드 리테일, 에쓰오일, BGF리테일, SK인포섹, JTBC, 메가박스, DB금융투자 등 1000여개 기업이 유료로 도입해 이용 중이며, 최근 하나벤처스 등으로부터 20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해 대표 국산 협업 솔루션으로 꼽힌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팀즈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카카오에서 B2B솔루션 전문회사인 카카오 엔터프라이즈가 별도 법인으로 분사해 기업용 메신저를 선보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학준 마드라스체크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는 원격, 리모트 근무를 위한 협업툴 도입이 기업 생존에 필수적”이라며 “플로우를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즉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대표 협업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서비스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