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창이공항, 홍콩국제공항과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국제 공항으로 선정

아시아, 세계 50대 국제공항 중 18곳… 25대 저비용항공사 메가허브 중 11곳 차지

(뉴미디어뉴스) 세계 굴지의 여행 데이터 및 분석 제공업체인 OAG가 ‘2019년 메가허브 지수’를 지난 23일 발표했다.

메가허브 지수는 세계 50대 국제공항을 선정하는 지표다.

싱가포르는 이 지수에서 2년 연속 세계 9위를 기록,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국제 연결이 가장 많은 공항으로 자리를 지켰다. 홍콩은 국제 연결이 1.5% 증가한 데 힘입어 글로벌 랭킹에서 전년 13위에서 10위로 순위가 상승했으며 아태지역 2위를 차지했다.

싱가포르와 홍콩 외에도 16개 아시아 지역 공항이 세계 50대 메가허브로 이름을 올렸다. 인천, 쿠알라룸푸르, 방콕, 자카르타 공항이 20위권 안에 랭크됐다. 상하이 푸동공항은 25위를 기록하며 중국 공항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공항은 저비용항공사 부문에서도 존재감을 과시했다. 쿠알라룸푸르 공항은 국제연결을 기준으로 ‘LCC 메가허브’ 부문 세계 1위를 지켰다. 에어아시아는 전체 항공편의 41%를 차지하며 지배적 항공사로 꼽혔다. 이 밖에 마닐라 공항은 지난해보다 2계단 순위가 상승한 2위를 기록했고 인도, 태국 공항도 순위권에 들었다.

마유르 파텔 OAG 일본/아시아태평양 본부장은 “자가 환승객과 새로운 세계를 찾는 여행자가 증가하면서 저비용 메가허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아시아 공항은 이 같은 트렌드의 주축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