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수강생 모집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자녀 행동지도를 위한 필수 교육

(뉴미디어뉴스)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은 ‘ABA부모대학’ 2019년 하반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ABA부모대학’은 발달장애아동 부모에게 효과적인 자녀 행동지도와 교육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론교육 실습교육을 진행하는 실질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응용행동분석은 발달장애아동을 교육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근거기반 교육방법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의 특수교육청에서 ABA교육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영유아기에 집중적인 ABA교육을 하면 문제행동의 사전예방이나 조기 해결에 도움이 되며 질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물론 청소년기 이상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 개선과 양적 성장을 위해서도 효과적이며 일상생활 교육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ABA부모대학’은 부모가 직접 자녀를 ABA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부터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사례와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으로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수하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이론교육은 ABA 기본이론과 문제행동중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론교육을 이수한 수강생에 한하여 추후 실습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교육은 직접 자녀를 동반하여 진행하는데, ABA 전문가가 1:1 맞춤형으로 교육한다. ‘ABA부모대학’에서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350명 이상의 발달장애아동 부모가 ABA 교육을 수강하였다.

이번 교육은 9월 3일(화)에 시작하며 3개월간 매주 화요일 오전에 진행한다. 수강생은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관련 문의는 전화로 하면 된다.